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_현대인에게 부족한 잠을 보충하자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부족한 잠을 보충하려면 낮잠이죠


 차근차근읽어주세요.

 

개요

1. 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

 

 

 

 

1. 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

 

 

 

 

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

 

현대인들이 잠이 부족하다는건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많이 화자되고있죠. 구체적으로는 일본의 NHK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960대부터 2005년에 이르기까지 수면시간은 평균 1시간이 줄어든 7시간 30분 정도네요. 전구가 발명되고 인류의 수면은 급속도로 짧아지고 있지요. 게다가 이건 단순한 평균치고 직장인들의 수면시간은 보통 5~6시간인 경우가 많고 심지어 4시간인 분도 계시죠.

 

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

 

그럼 단도직입적으로 우리에게 잠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알아보죠. 우선 학습능력이 떨어진다고 해요. 일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라하면 다중작업능력을 말하시는거 같네요. 그리고 사고 위험이란 부상을 말씀하시는거 같구요. 그럼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죠.

 

 

 

 

 

 

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

 

우선 청소년 수면시간별 우울지수 및 자살생각지수라는게 있는데요. 수면시간이 낮은 청소년들이 우울지수와 자살 생각지수가 높게 나타나는데요. 특히 5시간 정도만 자는 학생들의 경우 특히나 더 높은 우울지수 및 자살 생각지수가 나타나내요. 그래요. 학습능력이나 부상위험, 다중작업능력 저하 이외에도 우울증이 찾아온다는 말이되네요.

 

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

 

해외 논문에 따르면 17~19시간동안 수면을 취하지 않은 후 몇 가지 테스트의 수행력 비교해 본 결과 혈중 알코올 농도 0.05% 때의 수행력과 동일하거나 더 안좋았다는 거내요. 그 테스트중 특히나 반응속도 부분에서는 50%나 더 느렸다는 놀라운 결과네요.

 

낮잠의 효과를 알아보자

  

그럼 낮잠을 잤을때의 효과를 알려드리죠. 낮잠 단 15분 만의 효과가 낮잠을 안잤을 때보다 문제푸는 능력이 훨씬 좋았다고 하네요. 좀더 놀라운건 졸았을경우 이 낮잠을 안잤을 때 보다 더 낮은 수치가 나왔다는 거에요. 구체적인 수치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당연히 낮잠을 15분 잔 표본이 졸았던 표본보다 문제푸는 능력이 훨씬 좋았다는 결과가 되네요.

 

낮잠이란 게으름이란 인상이 없다고하면 거짓이겠지만 현대의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낮잠을 안자는게 게으름을 부리려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같아요.  특히나 OECD 최하위를 자랑하는 우리나라는 당연히 수면시간도 최하위죠. 심지어 점심을 먹지 않아도 점심시간이후 2시~4시 사이에 졸음이 오는건 생리적으로 당연하다고 하네요.

 

15분이란 짧으면 무지하게 짧은 시간이지만 현대의학논문에서 계속 낮잠의 중요성이 나타나는 만큼 고집부리지 말고 우리가 수면이 부족한걸 인정하고 낮잠을 자서 낮잠의 효과를 누리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