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된장을 알아보자 7년된 된장은 달다!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7년된 된장은 달다고하네요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개요

1. 전통된장의 숙성과정

2. 1,3,7년된 된장의 맛은? 


  

전통된장

 

1. 전통된장의 숙성과정

 

 

 

 

전통된장

 

전통된장에 앞서서 왜 된장이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한국식품연구원.연세대 의대 공동연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삶은 대두에서는 발견되지 않던 면역 조절제가 메주나 된장 상태에서는 발견됬다고하네요.

메주상태에서의 발효과정에서 이 면역 조절제가 생성됬다고 추측할 수 있는데요. 이제 전통된장이 어떻게 숙성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전통된장

 

종가집 며느리 강순의 고수님의 재래 된장 만들기 설명을 들어보면 20번의 과정을 걸쳐 메주를 만들고 메주가 숙성될때 곰팡이가 생기는데 하얀색 곰팡이에서 파란색 곰팡이 파란색 곰팡이에서 검정색 곰팡이가 생길때까지 숙성이되야 재래 된장이 완성되는 거라고 해요. 무려 전통된장을 만들려면 20번이나 손이 간다고하니 보통 번거로운게 아니네요.

 

 

 

 

 

2. 1,3,7년된 된장의 맛은?

 

 

 전통된장

 

 강순의 고수님이 직접 담그신 된장인데요. 전통 된장도 1년,3년,7년됬을때 색과 맛이 다르다고 해요.

1년 된장은 약간 쓴맛이 나고 3년된장은 이 쓴맛이 사라지고 단맛이 살짝 돌고 7년된장은 감칠맛까지 나며 3년 된장보다 더 달아진다고 하네요. 실제 시식해본 방송인들은 시중에 판매하고있는 된장이 1년 된장과 비슷한 맛이 난다고 해요. 하지만 3년된장부터는 그 차이가 명확해 진다고 하네요.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모든 약재를 3년이상 묵힌 것만 약재로 사용한다고 해요. 전통방식으로 지은 3년 묵은 된장은 틀림없이 보약이겠죠.

 

빅마마께서 직접 설명해주시는 장면도 있어요.

 

 

전통된장

 

1년 숙성 된장은 일반적인 된장 향이나고 소금의 짠맛이 느껴진다고 하시네요. 다른 고수는 시판되는 된장이 이 1년 숙성된장에 근접하게 다가온 수준이 됬다고 말씀하세요.

 

전통된장

 

3년 숙성 된장은 구수한 향이 나고 1년 숙성 된장보다 쓴맛이 감소했다고 하네요. 요즘 우리는 시판되는것만 먹다보니 3년 정도 숙성된 구수한 향을 저도 한번 느껴보고싶네요.

 

전통된장

그리고 7년 숙성 되장은 단맛이 풍부하다고 하시네요. 다들 7년 된장이 가장 맛있다고 하셨어요. 참.. 저런거 구하기 엄청 힘들거같습니다. 강순의 고수님께서 일부러 저렇게 만든게 아니라 보통은 3년까지만 숙성시키는데 몸이 아파 관리를 잘 못해서 우연찮게 7~8년 숙성된 된장이 탄생하게 됬다고 하네요.

저 7~8년 된 된장은 맛이 얼마나 좋을지.. 참 돈주고도 구할수가 없는 귀한 된장이네요.

 

오늘은 된장찌개가 생각이나는 밤입니다 하하 여러분도 좋은 된장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