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RSS 등록이 달라졌다, 웹마스터도구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최근에 블로그 주소를 바꿧거든요.


 차근차근읽어주세요.

개요

1. 네이버 RSS 등록이 달라졌네요.

 

네이버 RSS 등록이 달라졌다, 웹마스터도구

 

 

1. 네이버 RSS 등록이 달라졌네요.

 

 

 

 

제 블로그 주소를 옮기고나서 다시 네이버 RSS 등록을 하려고 하니 고객센터가 사라져서 방식이 바뀌었더군요. 기존에는 고객센터 쪽에 RSS 등록을 하는 방식이었는데 반해 지금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서 알아서 RSS 등록을 하고 기다려야 해요.

 

사족을 살짝 붙이자면 네이버가 고객센터를 없에는 방향으로 갔기 때문에 앞으로는 무언가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반영에 문제가 생겨도 거의 속수무책이라는 점이 강하네요. 예전에는 고객센터가 있어서 상담하면 그나마 빨리 문제해결이 가능했었는데 이제는 웹마스터도구라는 로봇에의해 전면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혹여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고객센터가 없어진 지금 문제제기할 곳이 사라진 것이라 문제가 안생기도록 정말 조심하면서 운영하시는게 이성적이겠네요.

 

네이버 RSS 등록이 달라졌다, 웹마스터도구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라는 녀석에 먼저 가입을 완료해주세요.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라고 검색하면 바로 뜰거에요. 연동시키는 방식은 블로그의 HTML/CSS 코드 복사, 붙여넣기 하는 식으로 진행되요. 뭐 구글 에드센스를 인증하는 방식이랑 100% 똑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는 쉽게 오셨겠죠? 오셨을꺼라 생각해요.

 

네이버 RSS 등록이 달라졌다, 웹마스터도구

  

 그럼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등록하여 들어가면 수집요청이라는 항목에 들어가서 그림과같이 빨간 네모박스 안에 RSS 등록 부분에 자신의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해서 RSS등록 완료시켜 주시면 됩니다. 방식이 바뀌어서 귀찮았을 뿐이지 바뀐 방법 자체는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네이버에서 "네이버 검색등록" 이라고 검색하면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어요. 여기서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완료해야 네이버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이 되는 것이지요. 단 검색등록이 반영되려면 1~2주 정도 걸린다고 형식적인 답변이 오는데요. 저같은경우 한달이 되서야 겨우 등록이 됬네요.

 

네이버 검색이 안되면 일반적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80% 정도의 유입수가 줄어든거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쉽게 계산하면 네이버가 검색등록이 완료되면 유입수가 5,6배 정도 올라간다는거죠. 저도 블로그 주소를 옮기기전에는 320명정도 들어왔었는데 지금은 64명정도 들어오는 걸로 봐서 국내 네이버 검색유저가 80% 이상이란건 사실인가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