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이탈률과 cpc의 관계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애드센스를 하다보니 이탈률은 뭔가 궁금해졌어요.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개요

1. 이탈률은 뭔가?

2. 이탈률이 cpc와 관계가 있을까? 


 

애드센스 이탈률

 

1. 이탈률은 뭔가?

 

 

 애드센스를 시작하면서 구글 Analytics에서 자동으로 이탈률을 계산해 주더군요. 그래서 처음 들어보는 단어라 당연히 이게 뭔가 싶었죠. 조금 검색해보니까 이탈률은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는데 왜 그럴까? 궁금해져서 찾아봤어요. 

 

 

 

이탈률

 

즉 한페이지만 보고 바로 나가버리는 행위를 이탈이라는 항목으로 분류하고 있는 거에요.

이탈률이 30%라면 100명중 30명은 바로나가버리고 나머지 70명은 다른페이지도 둘러봤다는 행위를 의미해요. 저만 하더라도 웹서핑을 할 때 잘꾸민 블로그 아니면 추가로 블로그를 구경하지 않기 때문에 이탈률은 그 블로그의 완성도를 보여주는 일면이라고 할 수 있어요.

 

 

 

 

 

2. 이탈률이 cpc와 관계가 있을까?

 

 

 

 누가 속시원히 밝혀주면 좋겠지만 구글에서 당연히 이런 정보를 누설할리 없죠. 열심히 찾아봤지만 결국 이탈률과 cpc의 직접적인 관계를 풀이한 내용은 못 발견했고 대신 이탈률과 SEO의 관계를 다룬 내용은 많더군요. SEO가 쉽게 말해서 블로그 지수라고 하는데 블로그 지수가 높아야 검색 유입이 더 잘된다고 하더라구요.

 

 

 

엄청 어렵게 풀어논 내용이 많은데 구글이란 기업이 애드센스로 바라고자 하는 점은 선순환적 광고수익이라는 점이에요. 구글의 애드센스를 먼저 이해해야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뭘 조심해야되는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당연할 지도모르는 구글의 애드센스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해요.

 

구글의 수익이 95%가 광고수익이란 걸 알고계시나요? 구글에게있어서 광고주들은 월급주는 사람들인 거에요. 하지만 구글은 평범한 기업이 아니죠.

 

 

 

인터넷 사이트 < - > 구글 애드센스 < - > 광고주

 

위의 관계에서 구글은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 광고주가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광고를 할 수 있게끔 해주고 인터넷 사이트들은 광고주가 효과를 보게 해주면 해줄수록 보상을 해서 광고주와 인터넷 사이트 구글 애드센스 모두가 수익이 발생하는 선순환적 구조를 이상향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이에요.

이건 구글 애드센스 팀에서 설명해주는 동영상을 참고한 말이에요. 즉 구글이 직접한 말이란 점이고 세계 1위 IT 기업이고 그 기업의 수익 95%가 광고에서 나온다는 사실로 볼 때 구글이 내새우는 선순환적 구조는 거짓이 아니라고 저는 생각해요.

 

 요지는 선순환적 구조를 위해서 우리 인터넷 사이트들은 광고주의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는 거에요. 즉. 고품질 블로그를 운영해 이탈률을 낮춰 블로그 품질도 올리고 품질을 올리는 동시에 인터넷 사이트 방문자들이 광고를 볼 수 있도록한다는 거죠.

 

이탈률이 높은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높으면 선순환적 구조가 아니게 되므로 구글이 가만히 있지 않을거란 말이죠. "천재들만 모여있는 IT 1위 기업에서 광고주들이 싫어할만한 짓을 하도록 가만히 두지 않는다" 에요. 이점만 명심하면 왜 이탈률을 관리해야 하나 아실 것이고 반대로 이탈률이 낮은 블로그는 선순환적 구조에 의해 당연히 보상을 받을 수 있단 점도 짐작해 볼 수 있었어요.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