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가 왜 필요한가? 윈도우 공유기능보다 좋은점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NAS 시스템 구축의 장점은 무엇인가?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개요

1. NAS 구축비용

2. NAS vs 윈도우 공유기능


 

NAS 시스템 설정

 

1. NAS 구축비용

 

 

 

 

 

 

먼저 간단하게 NAS의 장점을 요약하면 예전엔 대형 서버가 있어야지만 해결 가능했던 기능들을 적은 비용으로 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즉 적은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한 장점 때문에 NAS를 이용하는거죠. 이렇게 NAS로 구축된 서버는 오랜기간을 두고봐도 추가비용이 거의 들지않아요.

 

그리고 NAS용 HDD를 쓴다면 10년이상은 거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NAS 구축비용이 적을 뿐만 아니라 10년뒤 기기가 수명이 다할 때쯤을 생각해도 가성비가 좋은거죠. 

 

 

 

 

 

2. NAS vs 윈도우 공유기능

 

 

 

  

 

 

회사일을 하다보면 외부 출장나갔을 때 자료를 미처 못가져오거나 자료의 량이 너무 많을 때 NAS 서버를 구축해 뒀으면 언제 어디든 NAS 내부의 자료를 열람할 수 있어요.

 

반면에 윈도우 공유기능은 공유하고있는 컴퓨터의 전원을 끄면 공유기능을 쓸 수 없게 되요. 그리고 이건 직접 겪은건데 15년된 회사에서 서버컴퓨터없이 그냥 운영하던데 15년쯤 되니까 이 서버컴퓨터가 사망해버린 거에요. 그럼 서버컴퓨터를 새 컴퓨터로 다시 서버컴퓨터를 운영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반문 하 실 수 있겠지요.

 

하지만 자그마치 15년이 지난 회사에요 15년. 서버로만 사용하던 컴퓨터가 뻗어버리면 그 컴퓨터에 뭐가 설치되있고 어떤 기능들이 있었는지 다 알고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절대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어요. 이직도 엄청늘어나서 언제든지 사람이 없어지는걸 생각하고 운영해야 되는게 회사죠.

 

NAS는 오로지 자료저장 서버이기 때문에 전문가 불러서 셋팅해 달라고하면 깔끔하고 쉽죠. 자료저장 서버로서 작동하고 있었기 때문에 NAS가 15~30년이되서 사망해도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 이거죠.

나무 사사건건 문제가 많아서 다 못쓰겠는데 정말 사소한 문제가 많아요.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