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스(Access) 강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액셀에선 불가능 했던 자료정리

 

 

연락처 정렬 방법

 차근차근읽어주세요.

개요

1. Access 와 Excel의 차이

2. 왜 연락처를 기본으로 가르칠까

 

 

 

 

 

1. Access와 Excel의 차이

 

 

  

액세스와 액셀은 언뜻 액셀에서 정리, 정렬같은 기능이 향상되 있는 툴로 보입니다. 비록 아직 시작단계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실제로 다루려고 하다보니 기존 익숙해져 있는 높은 자유도를 자랑하는 액셀과는 판이하게 다른 액세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선 액세스를 필요로한 계기를 말씀드릴게요. 인터넷 강의를 통해 본 액세스는 정말 활용가치가 높아보이는데요. 제가 회사에 다니면서 착각했던데 액셀을 만능으로 생각하고 액셀로 자료정리, 정렬, 전부 해볼려고 했던것이죠. 하지만 하면 할 수록 꼬이고기능이 심각히 불편해 관리의 어려움을 느꼇습니다. 

그러던 중 한참이 지나서 액세스라는 존재를 알게되었고 액세스 강의를 듣자 제가 바보같은 짓을 했다는걸 알게되었어요. 액셀은 단순 계산이나 단순 1회성 문서에나 유용하지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작업을 관리하는데에서는 액세스가 월등하게 우수하단 것입니다. 강의 교사님은 액셀과 액세스를 확연히 사용용도가 다른 툴이라고 하셨습니다. 

액셀로도 오랜시간을 들여 노력해서 꾸미면 액세스같은 기능을 가진 파일로 꾸밀수 있겠지만 실제로 사회에서 여러가지 업무를 보면서 파일관리의 힘든점과 통일성에 확연히 문제가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즉, 요약하면 액셀은 회사에서 문서관리 용도로 쓰기에는 (적어도 제가 느끼기엔) 부적절한 타입의 형식이라는 겁니다. 여러명이서 공유하는 파일이 많을 수밖에없는 회사에서는 똑같은 파일인데, 이사람이 가지고있는 파일이 아주 살짝 다르고 저사람이 가지고 있는 파일이 또 조금다르고 결국엔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파일관리가 산으로 간다는 거지요.

 

2. 왜 연락처를 기본으로 가르칠까

 

 

  

인터넷 강의를 하시는 교사분께서 가장 기본이되는 첫 수업을 연락처로 진행하시더군요. 처음에는 왜 굳이 연락처로 시작을 하실까.. 연락처는 그냥 액셀로 만들어져 있는걸로만 써도 충분해 보이지 않을까..? 아니면 출력되있는걸 보던가 하는게 더 나을거 같은데 라고말이죠. 

하지만 강의를 보면 볼수록 연락처의 경우 액세스를 활용하게되면 엄청 쉽게 자기가 원하는 자료를 정렬해서 찾기쉽게할 수 있습니다. 즉, 연락처에는 엄청나게 많은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게다가 업무에서 연락처를 다량보유하고 있는경우 정말 꿀팁같아 보이더군요. 연락처는 어디를 가든 누구한테든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그 사용활용도가 높은면에서 실용면에서 액세스가 액셀보다 이런면에서 월등히 좋다. 라는걸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연락처를 액세스 기초 강의 소재로 쓰고있으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