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리팝 5.1.1 갤럭시 넥서스 커스텀롬 성공기

갤럭시 넥서스는 죽지 않아!!

 

 


3개월만 지나면 4번째 생일인 갤럭시 넥서스!!

 차근차근읽어주세요.

개요

1. 더럽게 어렵던 블로그 설명들..

2.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고생하다 겨우 성공

 


 

 

1. 더럽게 어렵던 블로그 설명들

 

 

  갤럭시 넥서스를 11년 11월에 나오자마자 사서 지금까지 쓰고있네요. 그런 갤럭시 넥서스를 4.3버전으로 커스텀롬 해서 쓰고는 있었지요. 그런데 오랜만에 갤럭시 넥서스 최신버전 os를 검색해보니 롤리팝인 5.1.1이 안정화가 완료된 버전 ZMOD 라는 버전을 찾게 되었고 저는 그날 바로 Feel 받아서 그날 당장 5.1.1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근데 역시 모든 지식이 그렇듯 알고나면 진짜 별거 아닌데.. 하나도 모르는 사람 입장에선 얼마나 처음에 어렵게 느껴지는지 모릅니다. 무슨 이야기고 하니 바로 커스텀롬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을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며 검색해봤는데 도저히 알아먹을 수가 없게 써놔서 부들부들하면서 9시간 작업해서 겨우 성공했죠. 이게 OS에 관련된 작업이라 잘못하면 벽돌되서 생고생 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여러 블로그의 커스텀롬 업데이트 방법을 둘러봤죠. 자 여기서 첫번째 멘붕.. 방법이 다양하다.    이어지는 두번째 멘붕... 하나같이 설명이 친절하지가 않았습니다.

문제는 말이죠 이 커스텀롬 이라는 작업이 OS를 만지는 작업이라 작업순서같은걸 제대로 알려줘야 작업하다 이상한 오류를 안만나고 깔끔하게 성공하는데.. 작업순서를 제대로 알려주지않는 부분이 많아서 상당히 많이 고생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이런거죠. 커스텀롬 작업용 TOOL 을 이용해 리커버리모드로 진입해서 ZMOD.zip 파일을 설치하고 구글스토어(gapps)를 설치하는 작업이 있었는데요. ZMOD.zip을 설치하고 재부팅 하지 않고 바로 이어서 구글스토어를 설치하니까 부팅시에 무한로딩이 걸리더군요. 또, 이것 말고 루팅권한을 얻기 위한 작업인 supersu를 설치하는 과정에서도 뭐가 문제인지 supersu가 자꾸 바이너리가 없다고 설치하라고 하는겁니다. 이 문제는 인터넷을 뒤져서 방법을 따라해봐도 해결이 전혀 안되길래 커스텀롬 작업용 TOOL을 이용해 리커버리모드로 진입해서 기존 supersu를 완전히 지우고 재부팅해서 supersu를 설치해야만 Supersu에서 바이너리가 없다고 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냥 스마트폰에서 supersu를 지우고 설치하고 해서는 절대로 해결이 안되더군요. 뭐 이러 문제점이 있어서 몇시간이나 생쇼했었죠. 

 

2.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고생하다 겨우 성공

 

 

  9시간의 뻘짓의 결과물입니다!! 진짜 한번 하고나면 어이없을 정도로 쉬운 작업인데;; 진짜 글로 명확히 적어서 작업순서 작업방법을 설명하는게 굉장히 어려운 기술인가 봅니다. 영어의 경우 비교적 언어 오해의 소지가 적은거같은데 한글은 쓰는 사람의 의도와는 다르게 애매한 의미를 갖거나 다르게 해석되는 경우가 많아서 더 서술하기 어려운 언어 같기도 합니다. 

5.1.1 롤리팝 ZMOD 커스텀롬이 상당히 안정화가 된 버전이라 실사용에 전혀 아무 문제없네요. 지금은 9시간동안 고생한게 너무 힘들어서 자세한 설치방법을 쓰기가 싫네요. 다음에 또 커스텀롬을 업그레이드 하는 일이 있으면 초등학생도 할 수 있을정도로 자세히 써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