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시 등교제, 중,고등학생에겐 필요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9시 등교제가 시범적으로 진행중


 차근차근읽어주세요.

개요

1. 중,고등학생에겐 필요

 

9시 등교제, 중,고등학생에겐 필요

 

1. 중,고등학생에겐 필요

 

 

 

 안녕하세요. 9시 등교제가 시범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초등학교 부모들은 오히려 불편하다고 반발하고 있더군요. 초등학생의 경우 맞벌이 부부가 먼저 집을 나가고 자기가 문단속을 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학교에 제대로 갔는지 혹시라도 잠에 들진 않았는지 걱정이 되겠더라구요. 우리나라 출근시간이 일반적으로 8시에서 9시정도니까 출근할 때 아이랑 준비하기 적절한 시간이었는데 말이죠.

9시 등교의 본래 취지는 학생들에게 아침이 있는 생활을 바라며 도입된 거였죠. 하지만 우리나라 상황으로 봤을 때 아이러니하게도 초등학생에겐 9시 등교가 부적절한거 같다는데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중,고등학생의 경우만 되더라도 본격적으로 학원을 다니고 숙제를 하다보면 수면시간이 현격히 짧아지죠. OECD중 가장 수면시간이 짧은 나라답게 수면시간이 부족해져요.

 

제 때만 하더라도 고등학교에서는 잠이 부족하니 학원에서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학교에서는 그냥 잠을 자버립니다. 잠은 잠대로 부족하죠, 초등학교는 보통 8:30분까지 중학교도 보통 8:00까지 고등학교는 보통 7:30분까지 학교에 오라고하니 점점 더 밤늦게까지 학원가거나 숙제를 해야되서 더 피곤할 나이인데 학교는 아이러니 하게 더 빨리오라 그러죠.

이러니 저러니 이유를 열거해도 중,고등학생들의 수면이 부족한건 엄연한 사실이에요. 이 9시 등교제가 중,고등학생에겐 정말 필요한 정책이란 말입니다. 너무 극단적으로만 생각해서 초,중,고 모두 적용할거냐 적용안할거냐로 보시지마시구.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해 효율적으로 9시 등교제를 적용했으면 해요. 각 나라별 공부시간대별 성적을 보면 핀란드 같은 나라에 비해 성적은 비슷한데 공부시간은 우리나라가 월등히 높습니다.

 

비효율적이면서 공부시간량으로 밀어붙이는거죠. 학교에서의 수업시간도 우리나라가 비 정상적으로 높은것도 불만이긴 하지만 내용이 다른곳으로 세니 그만하죠. 9시 등교제는 시작일 뿐이고 정말로 학생들에게 아침을 주고 싶다면 학교에서의 시간을 확 줄여야죠. 그렇지 않으면 결국 생활시간을 뒤로 미루는 효과밖에 가져다 주지 못할 거에요.

우리때는 이미 지나간 일이지만 정말 비효율적으로 아침에 빨리 등교하는거 아닌가, 너무 비효율적으로 학교에 오래 있는거 아닌가 싶어요. 공부에 있어서 비효율 1위를 달리고있고, 학생들 자살률 1위인 우리나라를 겪은 세대로서 다음세대들은 이런 비효율적인 제도 속에서 안 살았으면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