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는 특정 웹사이트를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 개요편


특정 웹사이트 막기

방화벽이 뭘까요?


 차근차근 따라와주세요..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오늘은 방화벽에 대해 알아보려구요. 심지어 윈도우7에도 종종 방화벽이 등장해요. 다들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하는데 방화벽이 나와서 예/아니오를 누르라는 장면 기억하시죠? 오늘은 간단히 이 방화벽이 하는 역할을 알아보도록 해요. 전문용어가 좀 나올텐데 걱정하지 마세요. 전문용어에 대한 설명도 알기 쉽게 포스팅 할게요. 우리 기죽지 말도록 해요!

전문용어는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글 아래에 추가로 설명한 포스팅의 링크를 걸어둘게요. 최대한 쉽게 포스팅하도록 노력할게요.




방화벽


'



방화벽의 역할은 아래에 설명과 같아요.


  • 권한이없는 사용자를 차단해요. 
  • IP 스푸핑 및 라우팅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요. 
  • 원격 로그인, 트로이 목마, 백도어, 세션 하이재킹, 쿠키 훔치는 등에 대한 보호기능을 해요.
간단히 말하면 악의적인 활동을 못하도록 차단하도록 프로그램의 동작을 수정하는 보안장치라는 거죠.
조금 제대로 할려고 공부해야되니까 장난 아니네요.. 방화벽 하나도 내용이 어렵군요.. 크흠..
그럼 오늘은 간단하게 어떻게 방화벽으로 대학교에서 사이트를 막는게 가능할 까요?
흔히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하라고들 하지요? 
여기선 이해를 더 쉽게 하기위해서 관리자 권한이란 표현보단 내부권한 외부권환으로 나눌게요.
내부권한은 내부 네트워크이고 외부권한은 외부 네트워크(웹사이트)에요. 예를 들어 대학교에서 어떤 사이트를 막았단 것은 내부에서 높은권한이 있는 내부 네트워크 관리자(서버 담당자)가 방화벽을 이용해서 특정 웹사이트를 차단하여 내부에 낮은권한인 이용자(대학생)들에게 특정 웹사이트의 접근을 차단하는 방법이지요.

위에 설명한 개념을 똑같이 생각하되 서버를 생각하지 말고 여러분이 사용하고있는 컴퓨터만 생각해보죠.
특히 윈도우7을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어떤 응용프록그램을 처음 실행하고, 그 응용프로그램이 네트워크 권한을 얻을려는 행동을 하면 우리들의 윈도우7은 이런 문구를 보여줘요.


 
제가 사용했던 모든 프로그램들은 이 보안경고창에서 액세스 허용을 안해도 프로그램이 작동하긴 했습니다.
여기서 액세스 허용을 눌러버리면 높은 내부권한을 얻은 악성코드가 설치되버릴 수도 있는 상황이에요..
액세스 허용은 웬만하면 누르지마세요. 제가 사용했던 모든 프로그램은 액세스 허용을 안해도 전부 정상작동하기 때문이에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구요. 방화벽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