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동영상 팟플레이어 간단하게 고화질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모에영입니다.

 

 

팟플레이어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에요.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개요

1. 팟플레이어 고화질 설정방법

2. 고화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1. 팟플레이어 고화질 설정방법

 

 

 

 

 

저의 고화질 설정 경험을 먼저 말씀드릴게요. 

KMP플레이어 제작자 대부분이 팟플레이어로 넘어갔다고 때부터 다음팟플레이어를 사용해 왔어요.

그리고 애니보는걸 좋아해서 수없이 고화질 설정을 해봤고  그 중에 인터넷에 글이 많이 올라와있어도

자기가 스샷까지 찍어가면서 수없이 비교했을때 효과가 없다고 판단한건 일체 빼버린 설정이에요.

 

설치는 다 하셨으리라 생각하고 설명 들어가요.

 

 

팟플레이어

 

 

처음은 코덱부분에서 하드웨어가속을 해줘요.

처음은 코덱부분에서 하드웨어가속을 해줘요.

이부분은 화질에 관련 없지만 무거운 영상도

가볍게 돌리는데 도움을 주는 설정이에요.

 

 

팟플레이어

 

두번 째는 윈도우7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윈도우 하드웨어가속이 잘 적용될려면

EVR Custom Present 설정으로 해줘야 되구요.

 

 

티어링 현상 감소시키기는

전문용어라 따로 검색해보시기 바래요.

간단히 설명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네요.

 

팟플레이어

 

 

 

세번째는 출력 컬러 스페이스를 자동 선택으로 해놨는데 어차피 뭘 하더라도 하드웨어 가속 설정으로 인해 dxva가 적용되요. 그리고 그 밑의 RGB 규약 YCbCr 처리 영역에 대한 설정은 색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색감은 지극히 개인성향을 띄는 부분이라 논쟁이 무의미합니다 하실분만 해주세요.

 그리고 가능하면H/W 기능을 사용하여 처리설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체크하면 화질저하는 없고 훨씬 부드럽게 고화질 영상이 재생되요.

 

 

 

팟플레이어

 

 

 

2. 고화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필드 바꿈(Top<->Bottom Field)

인터레이스 플래그만 바꿈으로 해주면 좀더 선명한 화질을 얻는데 도움을 주는 설정이에요.

 

고화질 영상을 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점은 영상을 처음 만드는 Ripper의 중요성이에요.

그 어떤 설정을 가따 붙여도 처음 영상 만드는 사람이 영상을 이상한 상태로 떠버리면 화질,

색상 왜곡이 발생하구요.

 

보통 영상을 만드는 팀은 그 팀이름을 정해놓고 활동하죠. 일본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대표적으로 Zero, Leopard 가 있구요. 이런 팀처럼 영상을 깨끗하게 화질을 보존한 영상을 찾는게 제일 좋은 고화질 설정인 셈이죠. 인터넷에 돌아다니면서 고화질 설정에 관한 글을 찾아봤는데 정말 짜증도나고 실망도 많았어요.

우선 어느 색감이 더 좋다 라는건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므로 색감에 관한 논쟁은 무의미하구요.

 

고화질 설정을 적용했을 때 적어도 스샷을 찍어놓고 똑같은 장면을 스샷으로 비교하면 확실히 선명해졌다거나 하는 변화가 있어야되는데 인터넷에 있는 대부분의 고화질 정보가 실제로 해보셨는지 정말 의심스러운 글들이 많아요. 특히 코덱 바꾸라고 하시는부분 스크린샷 찍어놓고 아무리 비교해봐도 코덱에 의한 화질향상은 툭까놓고 없다고 하는게 맞다고 봐요.

 

블로그 소재거리로 쓰긴 하지만 정말 몇년의 경험치가 쌓여서 만든 저만의 고화질 설정이에요.설정전후를 아무영상이나 스크린샷 찍어서 비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