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산업기사 2015년을 준비하면서..


기계설계산업기사 첫도전!

 

 

7월 14일 날 첫 도전이 시작됩니다.

 차근차근읽어주세요.

개요

1. 준비물

2. 노트북가지고 시험보기

 

 

 

 

 

1. 준비물

 

 

  

이번 기계설계산업기사를 처음 보는데요. 역시 실기시험에 준비물이 상당히 중요하겠죠. 2011년부터 기계설계산업기사 기준이 달라져서 KS 규격집은 가져가시는게 아니라 고사실에서 pdf 형태로 제공된다고합니다. 

그것을 제외한 준비물

- 1. 스케일자 150mm가 적당함 (투명하지 않는 자가 좋습니다. 선들이 굵어서 투명한자는 수치읽기가 힘들어요.

- 2. 계산기.. 흠.. 가져오라고는하는데 솔직히 어디에 써야하는지 전혀 모르겠군요.

- 3. 시험시간은 출제 난이도에 따라 3시간이 될수도있고 5시간이 될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 4. 그 외에도 각도기; 삼각자 가져오라는데 솔직히 필요없어보입니다. 그런거 수치가 정확해야 되는것도 아닌데 그런거 측정에 신경쓰다간 제시간에 맞추기 힘들어보입니다.

- 5. *** 노트북 *** 으로 시험보실분은 당연히 노트북을 가져가야겠죠?


2. 노트북가지고 시험보기

 

 

  

저도 시험이 처음이고 심지어 노트북을 들고가서 시험보는것도 처음이라 당연히 전화를 해서 몇가지 절차를 물어봤습니다. 그 질문 내용과 답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Q. 제가 노트북을 가지고 가서 시험보려고한느데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노트북에 어떤 저장파일도 있으면 안됩니다.

Q. ??? 말씀하시는게 설마 컴퓨터 포맷상태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A. 포맷은 아니구요. 시험에 필요한 프로그램 말고 어떤 저장파일도 있어면 안됩니다.

Q. 예를 들어 메모장파일 같은 것도 저장파일에 해당하나요?

A. 네 메모장파일도 있으면 안됩니다. 어떤 저장파일도 있으면 안됩니다.

( 제가 이 말씀해주신걸 조금 생각해보면.. OS를 설치 및 설치프로그램이 있는 이상 C드라이브에 이런저런 파일이 엄청나게 있을텐데요.. 아마 윈도우OS 를 설치하면서 생긴 파일들이나 시험에 필요한 프로그램들 말고는 전~부 있어선 안된다는 그런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이말을 듣고 컨닝을 하시려는 분이 계시다면 안하시는게 신상에 이로울겁니다. 시험탈락은 물론이거니와 3년동안 시험을 볼 수 없는 제한이 생기기 때문이죠..


Q. 마지막으로 시험시간이 AM 8:30분으로 일찍시작하는데 노트북검사받으러 얼마나 일찍와야하나요?

A. 20분정도만 일찍오시면 됩니다.